아모스가 선지자로서 활동하던 당시도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이 모두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번영한 때였다. 특히 북왕국 제 13대 왕 여로보암 2세(B.C.793-753년)는 아람을 공격하여 그 수도인 다메섹을 정복하였을 뿐 아니라 모압까지 공략함으로써 다윗 시대 이후 가장 광대한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
1. 본문
1) 본문의 범위(민수기 13:17-33)
본문은 민수기 13장 17-33절까지이다. 이 본문은 민수기 13장과 14장에 걸쳐서 등장하는 가나안 정탐과 관련된 이야기 중의 일부분이다. 물론 가나안 정탐에 대한 이야기 전체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13장과 14장 모두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러나 선택한 본문은 가나
Ⅵ. 역사 비평
1. 저자 및 연대
아모스서의 저자는 아모스가 유력하다. 남유다 드고아 출신인 아모스의 예언활동연대를 막연히 '지진 2년 전'이라는 구절로 파악하기는 어렵다. 이 표현은 그 당시나 포로기 혹은 포로후기 연대의 계산이 어려웠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연대기에 의하면 그가 활동했던 시
1. 본문
1) 본문의 범위(민수기 13:17-33)
본문은 민수기 13장 17-33절까지이다. 이 본문은 민수기 13장과 14장에 걸쳐서 등장하는 가나안 정탐과 관련된 이야기 중의 일부분이다. 물론 가나안 정탐에 대한 이야기 전체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13장과 14장 모두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러나 선택한 본문은 가나
아모스가 본 다섯 번째 환상이다. 다섯 번째 환상은 위에 제시한 2+2+1의 구조 안에서 앞서 제시된 네 가지 환상의 내용을 종합하고, 심판을 확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문은 앞선 아모스의 환상인 7장 7절부터 이어지는 3,4번째 환상 묶음과 구별되는 동시에 아모스의 앞선 환상의 종합 및 전개라는 역할
(사61:1)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사61:2)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심판, 그리고 회복(7:1-9:15)
- 심판에 대한 5가지 환상(암 7:1-9:10)
- 회복에 대한 5가지 약속(암 9:11-15)
위와같은 아모스의 전체 구조 가운데 9장 1절부터 10절은 심판에 관한 환상 중 마지막 환상인 다섯 째 환상으로써, 계속되어온 심판에 대한 메시지의 절정을 이루고 있으며,
Ⅰ.서 론
1.연구목적
"남은 자"는 종말론의 핵심적인 주제인 동시에 미래의 소망을 집약한 개념이다. 히브리어, 아람어, 그리고 헬라어의 갖가지 용어가 남은 자의 다양한 사상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 개념이 의미론적으로 한층 폭넓은 언어에 담겨있을 경우도 없지 않다. 특히 구약에서는 이 개념이 54
날신학이라 하면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선교신학과 주경신학으로 크게 구분한다.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에 속하며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으로 나뉜다. 주경신학에는 이외에도 성경본문 석의, 강해와 성경 해석학 그리고 신구약 서론 등이 포함된다. 조직신학은 성경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고 여
구약성경(BHS)』의 마소라 본문과 비평장치들을 중심으로 본문을 비평하고 사역하였다. 이 과정에서 파악된 중요 낱말과 핵심 개념을 선정하여 다양한 사전들에서 그 의미를 찾아보며 사역을 수정․보완하였고, 사역한 본문의 짜임새와 문학양식을 찾아보았다. 이후 본문과 관련된 여러 가지 논문과